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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공통 | 사회문제세미나(Seminar in Social Problem) | 이 강좌는 사회정치적 동물로서 인간 삶의 과정에서 제기되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교육 등의 다양한 이슈와 쟁점을 학술적으로 탐구해 보는 과정이다. 언론학이라는 학술적 연구 주제와의 관련성을 모색하기 위하여 언론 보도에서 중심적으로 다루어진 쟁점 혹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이슈에 초점을 둠으로써 사회현상에 대한 언론학적 운동신경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
공통전공 | 연구조사방법론(Research Methodology in Mass Communications) | 매스컴의 사회적 효과, 뉴 미디어의 사회적, 문화적 영향력을 체계적으로 조사, 연구하는 방법론 체득. 매스컴현상의 체계적 분석 및 이해를 목적으로 통계에 대한 기초적인 개념이해, 조사방법의 기초적 과정인 표본추출법, 설문지 작성, 자료수집 및 정리 방법, 자료분석 능력을 갖게한다. |
공통전공 | 광고원론(Introduction to Advertising) | 광고에 대한 기본개념, 기획, 제작, 매체환경 및 광고 효과 등을 학습.광고 캠페인에 필요한 기초자료 수집, 광고, 전략수립 및 전술 설정, 표현전략 등을 설계한다. TV광고 제작에 필요한 Storyboard, 라디오 광고의 Skript, 인쇄 광고 시안준비 등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공통전공 | 방송편성론(Broadcasting Programming) | 방송수용자 분석, 프로그램 편성원칙 등에 대한 지식 습득. 방송 편성에 대한 원칙과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기획, 편성표 작성 및 운행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
공통전공 | 설득커뮤니케이션(Persuasive Communication) | 대인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기본이론을 습득. 대인 커뮤니케이션(Interpersonal communication)에 관한 기본이론을 중심으로 효과적인 설득방법을 이론형태로 학습한다. |
공통전공 | PR원론(Public Relations) | PR에 대한 기본 개념, PR기획, PR CAMPAIGN 전략, PR이론을 학습. PR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PR Campaign 기획, Campaign Program 디자인을 통해 PR 실무자로서의 능력을 배양한다. |
공통전공 | 광고심리(Advertising psychology) | 광고에 이용되는 심리학의 기초적인 이론. |
공통전공 | 매체산업특강(Seminar in Media Industries) | 매스미디어 산업을 경제적 측면에서 알아보고 미디어산업의 현황, 특성, 문제점, 발전방향에 대한 지식 습득. |
공통전공 | 미디어비평(Media Critics) | 방송, 인쇄, 뉴 미디어의 속성을 비교검토, 각 매체별 내용을 비평.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방송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정립하고 방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비판력과 대안제시 능력을 갖게 된다. |
공통전공 | 저널리즘(Journalism) | 저널리즘의 의미와 역할을 설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언론인의 업무와 기능을 이해하도록 한다. 뉴스에 대한 감각과 그것을 발견해내는 방법, 뉴스자료, 취재방법, 기사작성법 등을 통해 기자의 기본적 기능을 갖추는 훈련을 한다. |
공통전공 | 정치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s) | 미디어가 정치환경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이론을 학습. 커뮤니케이션 및 매스커뮤니케이션 이론을 중심으로 매스미디어의 정치적 활용방법과 사례를 통해 정치커뮤니케이션의 현장을 이해한다. |
공통전공 | 국제커뮤니케이션(Political Communications) | 국제커뮤니케이션 전반에 관한 이슈와 쟁점을 점검할 것이다. 이를 위하여 미국, 유럽, 아시아, 중동, 중남미 지역 국가들의 대중매체 소유 및 운영 현황과 아울러 법제적 유사성과 차이점도 비교할 것이다. 예정된 과제물을 숙독하고 이를 요약하고 발표하게 한 후 토론을 함으로써 국제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의 기초를 쌓을 수 있도록 한다. |
공통전공 | 영상커뮤니케이션(Visual Communication) | 인간의 다양한 의사소통 방식들 중에서 영화, 텔레비전, 사진 및 기타 그래픽 예술 등과 같이 영상 이미지를 통한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들을 소개한다. 이미지와 현실, 이미지와 진실 간의 관계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영상 이미지들이 우리의 삶에 대해 정보를 전달하는 방식을 해석적, 정보적,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의 맥락에서 비판적으로 검토하고자 한다. 영상 리터리시, 영상 조작, 이미지의 사회적 기능 및 문화적 과정에서의 영상 미디어의 역할 등에 관한 토픽이 다루어진다. |
공통전공 | 연구방법론(Research Methods in phusical activity and Exercise) | 학생들에게 연구 디자인 수립에서 자료 수집 및 분석에 이르기까지 학술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한 기본적인 방법들을 가르친다. 이 과목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학생은 또한 자신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연구 전략과 다양한 분석방법들을 익힐 수 있을 것이다. 주요 수강 토픽들은 개념, 변인, 연구가설 및 측정 척도와 같은 기본적 개념들과, 실험연구 디자인, 사회 조사 방법 및 메시지 내용분석 방법 등이 있다. |
공통전공 | 언론사(Media History) | 1886년 한성순보의 창간 이후부터 현재까지의 우리나라 언론의 역사를 연대 기별로 고찰할 것이다. 우리나라 언론역사에 대해서 기존의 시각은 언론탄압의 역사라고 보는 것인데 이러한 시각을 극복하고 긍정적인 시각으로 우리나라 언론 역사를 볼 수 있는 역사적 안목을 습득하게 함이 이 과목의 목표이다. 각 연대기별로 퀴즈를 내고 이에 대한 답을 준비하게 하여 활발한 토론을 진행할 것이다. |
공통전공 | 매스컴효과(Mass communications) | 매스커뮤니케이션이 미치는 사회적, 개인적 차원의 효과를 이론 중심으로 학습. 효과론 연구의 역사적 배경과 이론적 전통을 살펴보고 효과론의 여러 가지 실증적 사례를 분석한다. |
공통전공 | PR캠페인(Public Relations Campaign) | 이 수업은 각종 PR공모전에 대비한 실습 및 훈련뿐만 아니라 실제 공모전을 준비하는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지식과 실무능력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학부때 배운 내용을 바탕으로 더 실제적이고 응용적인 접근을 통해 광고이외의 다양한 분야(예를들어 프로모션, 인터랙티브 마케팅, 광고, 그래픽 등)를 포괄하는 통합마케팅 관점에서 PR을 기획하고 실핼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공통전공 | 광고캠페인(Advertising Campaign) | 광고캠페인 영역에서 실행되고 있는 각 주제의 이해도 향상 - 광고분야 연구에 적용되고 있는 주제의 성격과 결과물의 현장적용 이해도 향상을 목적으로 함.광고캠페인에 필요한 주요내용을 교재 중심으로 정리함. 광고영역에 적절한 논문을 찾고 연구문제의 성격, 연구방법, 결과 및 적용을 알아봄. |
공통전공 | 광고PR세미나(Current Issues in Public Relations and Advertising) | 광고/PR을 중심으로한 전략커뮤니케이션 전반적인 연구논문을 읽고 최근 트렌드 및 이슈를 파악한다. 최근 활발히 진행되는 전략커뮤니케이션 연구의 흐름을 파악한다. 전략커뮤니케이션 관련한 이론을 배운다. 전략커뮤니케이션 연구논문의 방법론을 배운다. |
보충 | 뉴미디어개론(Basic New Media) | 뉴미디어의 속성을 소개하고, 뉴미디어, 특히 소셜미디어와 PR 및 광고와의 관계와 상호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탐구한다. 인터렉티브한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인 의미에 천착하면서 광고와 PR캠페인의 사례와 효과측면을 검토하게 될 것이다. |
보충 | 방송론(Broadcasting) | 방송편성에 대한 원칙과 기초이론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의 개발과 기획, 편성표 작성 및 운행을 실습을 통해 익힌다. 방송현장에서 인터뷰나 연설, 보도 등과 같은 뉴스전달자로서 필요한 기초를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실무에 대배한다. 방송프로그램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통해 방송에 대한 종합적인 안목을 정립하고 방송의 질적 향상을 위한 비판력과 대안제시 능력을 갖게한다. |
보충 | 언론학개론(Introduction to Mass media) | 언론학의 기초적 이론, 언론학을 이루고 있는 학문적 구성체계, 주요이론, 주요학자 등에 대한 기본적 탐구 |
보충 | 신문론(Newspaper) | 저널리즘의 의미와 역할을 설명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언론인의 업무와 기능을 이해 하도록 한다. 뉴스에 대한 감각과 그것을 발견해내는 방법, 뉴스자료 취재방법, 기사작성법 등을 통해 기자의 기본적 기능을 갖추는 훈련을 한다. |
보충 | 언론사상사(Film) | 저널리즘의 관행과 역사 속에서 등장했던 철학적 조류들을 탐색하고 그 현대적 의미를 추적하는 과목이다. 이 과목은 저널리즘의 역사와 근-현대 철학 사상의 학습과정을 탐구하고, 저널리즘 이론들 속에 녹아 있는 현대 사상의 핵심적 요소들을 분석하는 과정이다. 저널리즘이라는 현상이나 이 작업의 구체적인 실현 형태는 철학이라는 요소와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새로운 저널리즘 현상에 대한 설명이나 기존 저널리즘 관행에 대한 이해와 설명을 위해 요청되는 가장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과목이라고 할 수 있다. 특히 최근에 등장하는 미디어 기술들의 발달로 인해 급속하게 변화하는 언론환경이 지니는 의미를 정확하게 해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저널리즘의 미래와 전망을 예측하기 위해서도 이 과목은 필수적인 것이라고 할 것이다. 이 과목은 철학과 사상의 일반적 조류를 언론이라는 특수한 관점에서 조망하고 탐색하는 기초 분야이다. |
보충 | 전략커뮤니케이션(Strategic Communication) | 이 수업은 가장 최근의 광고와 PR과 관련한 이론과 사례들을 중심으로 전략커뮤니케이션의 개념과 역할 등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사례들을 통한 문제해결능력과 최신이론을 활용한 리서치 능력을 배양한다. 아울러, 디지털 미디어 사회에 있어 정보생산과 공유의 환경에 대해서도 탐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