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YRIGHT(C) 2016 BY DAEGU UNIVERSITY ALL RIGHT RESERVED.
INFORMATION
공통 | 개별연구지도 (Advanced Research Works) | 석사학위 논문에 관련된 전반적인 지도(작성법, 체제구성, 주제, 분석기법선택, 자료 수집 및 분석)를 행한다. |
공통 | 상담의 이론과 실제(Theory and Practice in Counseling Psychology) | 상담의 기초에서는 상담의 의의를 비롯하여 상담의 운영 기관과 유형, 상담의 과정과 기법, 그리고 상담자의 자질과 윤리 그리고 구체적인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관하여 각 이론별로 주요 학자의 생애와 업적,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의 목표와 과정, 상담의 기법과 적용 등을 통하여 상담의 이론과 실제에 대해서 알아보는 과목이다. |
공통 | 사회복지조사론(Research Methods in Social Work) | 사회복지조사론은 사회복지조사와 사회복지실천의 영역에 대하여 과학적인 방법들을 어떻게 적용하는지를 가르치기 위하여 개설된 과목이다. 또한 학생들로 하여금 정량적 및 정성적 방법론에 기초하여 사회복지와 관련된 이론들과 기술들을 이해하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
전공 | 산업복지론(Industrial Social welfare) | 산업복지의 의의와 산업화 과정에서 파생되는 사회적 현상을 이론적 측면과 실질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이를 기초로 해서 산업사회의 성장과 분재의 당위성을 이해하고 산업복지 프로그램으로서 국가와 복지, 기업복지, 근로자자주복지 및 산업사회사업의 방법론을 학습함으로서 한국산업복지의 현상과 과제를 전망한다. |
전공 | 사회복지실천론(Theories of Social Work Practice) | 사회복지전반에 대한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 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살펴본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각,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 등을 검토한다. |
전공 | 기업복지론(Occupational Welfare) | 기업복지의 제도적 측면을 중점적으로 학습하며 실제적(운영적)측면도 아울러 고찰함. 제도적 측면에서는 기업복지의 정의, 역사적 배경, 이론 및 사상적 바탕과 기업복지제도의 기능과 문제점에 대해 연구하며, 운영적 측면에서는 서구의 기업복지 프로그램과 우리나라의 기업복지제도의 실태를 고찰한다. |
전공 | 산업상담연구(Research in Industrial Counselling) | 산업상담연구는 21세기 현대인의 산업현장의 다양한 영역에서 작업자의 복지와 산업생산성 증대에 기여할 수 있게 도와주고 정신건강을 예방 및 치유 할 수 있도록 산업 상담을 연구하는데 목적을 둔다. |
전공 | 직업정보연구(Research in Vocational Counselling) | 다양한 직업정보는 여러 가지의 변수가 작용하게 된다. 특히 정보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직업정보의 분석과 제공은 어려운 과제로 대두되었다. 직업정보는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최대한 유용하게 사용되어야 하기에 직업을 선택하고자 하는 개개인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렇기에 이러한 직업정보연구는 직업에 대한 정보를 연구하여 구직자에게 노동시간 및 노동력에 관한 정보, 자격 및 훈련정보, 취업정보, 구인업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여 구직자들이 올바르게 진로를 결정하고, 잘못된 직업선택에 따른 개인적, 사회적 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목적이 있다. |
전공 | 조직심리학(organizational psychology) | 조직, 사람, 일, 조직 환경을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학문으로 심리학의 연구방법 및 원리를 조직에 적용하는 산업 및 조직 심리학의 한 부분이다. 또한 조직현상에 관심을 갖는 경영학과 조직사회학과 긴밀한 관련성이 있는 과목이다. |
보충 | 정신건강론(Mental Health) | 산업안전의 원리(안전심리, 안전교육, 인간공학 및 시스템공학, 기계ㆍ화학설비, 건설안전기술등)를 이론과 실습을 통하여 재해의 발생과 예방의 필요성을 인식시켜 안전관리 실무를 실제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기법을 터득한다. |
보충 | 성격심리학(Introducion to personality) | 성격심리학은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성격(personality)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성격은 살아가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개인이 갖고 있는 안정적인 특성이다. 성격심리학은 사람에 초점을 맞추어서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분야이다.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 (Psychological Tests theory and practice ) 우수한 심리검사는 개인이 어떤 특성을 지니고 있는지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보를 제공해준다. 소년분류 심사 및 보호관찰 업무에 종사하는 사람, 교육학, 상담심리, 임상심리 전공자를 위한 과목이다. |
보충 | 심리검사의 이론과 실제(Psychological Tests theory and Practice) | |
보충 | 긍정심리학(positive psychology) | 인간 마음의 밝은 면을 규명해서 북돋우려는 심리학의 한 분야로서 마음의 밝은 면을 규명해서 북돋우려는 심리학의 새로운 분야의 학문이다. 또한 긍정심리학은 행복을 느끼는 정도는 유전적으로 결정되기도 하지만 한두 가지 유전자가 좌우하지는 않으며 후천적으로 계발시킬 수 있다고 강조한다. |
보충 | 사회복지행정론(Social Welfare Administration) | 본 과목에서는 공적 및 민간 차원의 사회복지 정책을 사회복지 서비스로 전환하는 사회복지조직과 이들의 연계체계인 사회복지 전달체계를 이해하고 사회복지 조직의 요원으로서 사회복지조직을 관리 ․ 운영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본 과목에서는 먼저 사회복지 행정의 개념과 사회복지행정의 발전에 기여한 이론을 살펴보고 사회복지 전달체계와 조직화를 이해한 후에 사회복지 조직의 관리운영에 필요한 기획과 의사결정, 프로그램설계, 인사관리, 재무관리, 정보관리, 의사전달, 지도력 등을 공부하고 특히 비영리 사회복지 조직에 적용될 수 있는 마케팅 기법과 사회복지 시설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의 기획 및 설계에 필요한 욕구조사와 평가조사, 그 밖에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성과 변화, 사회복지역할 분담에 관한 지식도 소개하고자 한다. |
보충 | 사회복지정책론(Social Welfare Policy) | 본 과목은 사회복지정책의 실체를 사회변화의 과정에서 발생하는 사회문제의 해결책이라는 측면에서 이해를 도모하고, 사회복지정책의 수립과정을 고찰하며, 사회복지정책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
보충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Human Behavior and Social Environment) | 본 과목은 학생들에게 사회복지 실천의 기초지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인간 행동 및 인간 발달, 사회체계에 대한 이론적 기반을 형성해 주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의 다양한 요소와 이들의 상호작용에 관한 지식을 세 차원 - 사회복지 실천에서 많이 활용되어 온 인간행동을 설명하는 주요 이론들; 생태체계 이론적 관점에서 본 개인, 가족, 사회, 문화적 요소 간의 상호작용; 생애 주기 이론에 입각해서 본 발달단계와 발달과제 - 에 입각하여 검토하고 각각의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의 연관성도 파악한다. |
보충 | 아동발달연구(child development) | 정자와 난자가 만나는 수태에서 아동기까지 일어나는 인간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으로 발달의 기초로서 아동발달의 특성과 단계를 이해하고, 아동발달에 따른 발달 이론들을 알며, 아동보육을 위한 기초를 형성하고, 아동을 둘러싼 환경들과 그 영향에 대해 이해한다. |
보충 | 사회복지법제론(Social Welfare Policy) | 사회복지에 대한 법적 이해를 도모하기 위하여 사회복지법의 개념, 역사적 생성과 과정,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권리성 등을 헌법과 관련하여 총론적으로 이해하고, 사회보장 기본법, 사회복지사업법을 포함하여 개별적인 사회복지법의 고찰을 통해 현행법의 범주와 체계를 파악한다. 또한 판례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하여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 법을 적용하고 이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시킨다. |
보충 | 상담사례지도(Case Study in Counseling) | 내담자를 직접 상담하면서 녹음 또는 기록한 내용을 토대로 상담자로서의 기본 태도와 면접 방법 및 기법상의 문제점을 검토하여 내담자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면접 능력을 향상시킨다. |
보충 | 상담프로그램개발(Development of Counseling Program) | 상담프로그램 개발은 상담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 그리고 개별상담으로 할 것인가 집단상담으로 할 것인가 하는 방법의 과정과 회기의 진행시간, 참여과정에서의 규칙 등의 구조, 프로그램의 참여자와 실시자 등이 상담 프로그램 개발의 요인에 포함된다. 이 밖에도 잠정적 직관적 의사결정을 하는 기획과 계획의 단계를 거치고 조사와 분석을 통해 설계와 구성을 하고 예비평가와 수정을 통해 상담프로그램개발이 완성되며 이러한 절차에 중점을 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