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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구분 | 교과목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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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통 | 영상미학(The Aesthetics of Image) | 움직이는 동작업으로서의 영상을 이해하고 작품감상과 이론을 통해 영상예술의 폭넓은 가치성과 가능성을 연구함으로써 실제 영상작업의 기초로 한다. |
공통 | 조형학특론(Special Seminar of Formative Art) | 물리적 형태와 구조, 형상적 연출 등 조형문제에 대한 시각적 감정, 이성적 판단, 과학적 체계 등 조형적 법칙과 논리체계를 연구한다. |
공통 | 색채계획론(Color Planning) | 디자인에서 중요한 요소이므로 색채에 대한 기초이론을 바탕으로 하여 색체험, 색혼합, 색채조화와 배색 등을 학습하여 색채감각을 높여서 상품의 고부가가치를 부여할 수 있도록 색채기획력을 길러서 고급 디자인 개발에 기여하도록 한다. |
공통 | 디지털아트론(The Theory of Digital Art) | 예술과 디지털의 적합과 접근을 통하여 새로운 시대에 부합되는 디자인방법의 정립을 위한 연구를 한다. |
공통 | 인터랙티브디자인(Interactive Design) | |
공통 | 디자인문화론(Theory of Design Culture) | 디자인의 문화적 기능 및 가치체계를 살펴봄으로써 디자인의 사회·문화적 특징을 연구한다. |
공통 | 디자인마케팅(Design Marketing) | 상품의 수요·공급은 교환시장에서 마케팅의 상황에 따라 좌우되고 기업의 생산활동과 디자인 정책은 마케팅의 원리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본 교과목을 통해 성공적인 디자인은 마케팅의 원칙과 상황 변화에 의존함을 배우게 된다. |
공통 | 디자인연구방법론(Theory of Design Study Method) | 효과적인 디자인의 연구방법은 디자인에 소요되는 시간, 노력,경비를 줄여준다. 본 교과목을 통해 관련된 디자인의 프로세스, 분석과 종합, 요소의 체계적 정리, 디자인기술과 시스템방식을 이해함으로서 디자인실제에 도움이 되게 한다. |
공통 | 창업이론(Theory of Enterprise Foundation) | 효율적인 경영방식을 위하여 과거 거대 기업의 구조 속에 있던 디자인 경영방식은 점점 세분화되고 전문성 있는 소규모의 창업을 통해 이루어지는 추세이다. 본 교과목은 효과적인 창업을 위하여 갖추어야 할 여러 가지 실무운용방식을 습득하게 한다. |
공통 | 예술공학(Art Technology) | 예술 분야의 새로운 활동영역인 영상의 특성에 대한 보다 깊은 이해를 목표로 한다. 테크놀로지의 개발과 활용에 따라 예술의 개념과 장르가 어떻게 확장, 심화, 갱신되는가를 고찰하고 예술적인 견지에서 테크놀로지의 활용에 따른 문제들을 연구한다. |
공통 | 미디어아트(Media Art) | 예술적 메시지를 표현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Media의 방법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예술적 표현에 관한 이론적인 배경에서 시작하여 테크놀로지와 아트의 관계, 미디어아트의 개요와 주요 동향에 대해 다룬다. 이러한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미디어아트 프로젝트를 계획하고 제작하는 전과정을 통해 테크놀로지를 통한 예술적 표현의 방법을 연구한다. |
공통 | 모션그래픽(Motion Graphics) | 시간의 흐름에 따라 타이포그래피를 비롯한 이미지가 동적으로 움직이는 모션그래픽의 디자인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주제를 효과적이며 심미적으로 전달 표현하기 위한 모션그래픽스의 디자인 요소들을 이해하고 디자인 프로젝트를 통해 연구한다. |
구분 | 교과목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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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인물사진연구(The Study of Portrait Photography) | 인물사진 촬영에 필요한 카메라 work 조명모델의 포즈와 표정연출등 인물사진의 여러 표현기법을 연구하고 익힌다. |
전공 | 시각디자인특론(Special Probrem in Visusl Design) | 시각표현의 심리학적, 기초학적 접근을 통해 시각디자인의 이론적접근을 연구한다. |
전공 | 광고디자인특론(Special Probrem in Advertising Design) | 광고기획 및 제작에 이르기까지 광고디자인의 조형적 특성을 연구한다. |
전공 | 포장디자인특론(Special Probrem in Package Design) | 포장의 역사, 재료, 마케팅에 관한 전반적인 이론의 체계적인 연구와 분석을 지도한다. |
전공 | 시각디자인연구(1)(Visual Design Study(1)) | 시각디자인의 마케팅 조사․분석과 연구과제기획, 시각이미지 표현 등의 심화과정을 통하여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키기 위한 실무를 연구한다. |
전공 | 시각디자인연구(2)(Visual Design Study(2)) | 시각디자인의 마케팅 조사․분석과 연구과제기획, 시각이미지 표현 등의 심화과정을 통하여 시각커뮤니케이션을 증대시키기 위한 실무를 연구한다. |
전공 | 광고디자인연구(1)(Advertising Study(1)) | 광고디자인의 학문적, 사회학적 측면의 연구를 통한 보다 효과적인 광고효과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 | 광고디자인연구(2)(Advertising Study(2)) | 광고디자인의 학문적, 사회학적 측면의 연구를 통한 보다 효과적인 광고효과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 | 포장디자인연구(1)(Package Study(1)) | 연구자의 개별적 연구과제를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산업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연구, 지도한다. |
전공 | 포장디자인연구(2)(Package Study(2)) | 연구자의 개별적 연구과제를 현실적이고 실제적으로 산업현장에 적용될 수 있도록 연구, 지도한다. |
전공 | 컴퓨터응용디자인(Computer Aided Design) | 디자인 표현기법에서 하나의 툴인 디자인소프트웨어 활용과 응용디자인을 통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보다 효과적인 제작을 연구한다. |
전공 | 디자인과기호학(Design and Semiotics) | 디자인의 조형언어로서 도상(icon), 지표(index), 상징(symbol)에 관하여 연구한다. |
전공 | 디자인평가(Design Evaluation) | 디자인의 과정에서 도출되는 문제점에 대하여 해결방법과 평가방법 등을 연구한다. |
전공 | 포트폴리오(1)(Portfolio(1)) | 여러 유형의 디자인작품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제작하는 방법적인 요령과 컨셉에 맞는 활용법을 연구한다. |
전공 | 포트폴리오(2)(Portfolio(2)) | 여러 유형의 디자인작품들을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정리하고 제작하는 방법적인 요령과 컨셉에 맞는 활용법을 연구한다. |
전공 | 멀티미디어(Multi-Media) | 미디어의 특성연구와 소프트웨어의 폭넓은 활용을 통하여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전문이론과 실무개발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 | 창작연습(1)(Exercises in Ficitive(1)) | 전공영역에 대한 이론 및 실기에 대한 제작방향을 연구 분석한다. |
전공 | 창작연습(2)(Exercises in Ficitive(2)) | 전공영역에 대한 이론 및 실기에 대한 제작방향을 연구 분석한다. |
전공 | 순수사진워크숍(Pure Photography Workshop) | 순수사진의 전통성을 연구하고 조형능력을 함양시켜 예술로서 사진을 완성시킨다. |
전공 | 풍경사진(Landscape Photography) | 풍경사진의 본질을 이해하고 자연풍경의 변화와 조화관계를 연구한다. |
전공 | 사진과미술(The Photography and The Fine Arts) | 사진과 미술의 본질과 특성 및 연관성을 분석 연구한다. |
전공 | 사진영상경영(The Photography and Imagery of Management) | 합리적인 사진영상의 경영이론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그에 따른 분석. 연구를 통한 논리적 이해와 실제적 응용방법에 대하여 연구한다. |
전공 | 현대사진가론(The Theory of Contemporarily Photograper) | 현대사진가의 생애와 사상, 작품에 나타난 예술성과 사진사적 의미를 분석 연구한다. |
전공 | 다큐멘터리사진(Documentary Photography) | 기록사진의 사회적 역할과 기능의 중요성을 고찰하고 주제에 따른 다양한 촬영기법 등을 실습한다. |
전공 | Web-Design연구(The Study of Web-Design) | 인터넷을 통한 광고 디자인의 창의적인 표현과 작품제작 능력을 기른다. 특히 변화하는 광고디자인 매체의 사이버 공간에서의 활용에 대한 폭넓은 대처와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탐색한다. |
전공 | 캐릭터디자인(Character Design) | 캐릭터를 응용한 다양한 매체와의 관계, 즉 애니메이션, 게임S/W, 테마파크 등 산업적 측면에서의 제품 개발 등을 연구한다. |
전공 | 과학사진연구(The Study of Scientific Photo) | 과학기자재를 이용, 미시 또는 불가시 세계의 이미지를 탐구 표현한다. |
전공 | 사진디자인특론(The Special Theory of Photography Design) | 사진술과 현대디자인의 상호관계를 고찰하여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 | 시뮬레이션디자인연구(Simulation) | 시뮬레이션의 개념 및 기법 등을 활용하여 보다 효과적인 디자인에의 적용방안을 연구하고 실제 제작을 통하여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기른다. |
전공 | 광고사진연구(2)(The Study of Advertising Photography) | 제품의 특성을 부각시키고 소구력을 높이는 광과사진의 표현방법을 연구한다. |
전공 | 순수사진연구(The Study of Pure Photography) | 예술의 본질과 사진매체가 갖는 특성의 상호관계를 탐구하여 예술로서의 사진을 완성시킨다. |
전공 | 다큐멘터리사진워크숍(Documentary Photography Workshop) | |
전공 | 흑백사진워크숍(Black & White Photography) | |
전공 | 사진표현연구(1)(The Study of Photography Expression(1)) | |
전공 | 사진표현연구(2)(The Study of Photography Expression(2)) | |
전공 | 사진미학(Aesthetics of Photography) | |
전공 | 사진작품분석(Analysis of Photography) | |
전공 | 졸업연구계획(A Plan of Graduation Study) | 본 과목은 사진/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연구보고서의 원활한 진행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전공을 활용한 사례연구 및 졸업주제 분석과 연구를 통해서 연구보고서 작업을 진행한다. |
전공 | 졸업작품연구(A Study on the Graduation Works) | 본 과목은 사진/디자인 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졸업작품을 활용한 연구보고서의 진행을 목적으로 개설되었다. 다매체적 표현방식의 활용과 졸업작품 기획부터 제작 전시를 지도하고 졸업작품연구보고서 작업을 진행한다. |
보충 | 사진사(History of Photography) | |
보충 | 사진학개론(Introduction of Photographic) | 사진의 본질과 특성을 고찰하고 이론적 배경을 확립하여 전공작업의 기초로 삼는다. |
보충 | 디자인특론(The special Theory of Design) | 디자인에 관한 전반적인 새로운 이론을 습득한다. 디자인 방법의 개발과 디자인 이론의 재해석, 문화마인드가 높아감에 따른 디자인의 사회적 대응과 역할은 어느 때 보다 디자인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요구하고 있다. 본 교과목을 통해 이를 연구하고 습득한다. |
보충 | 아트워크(Art-Work) | 디자인의 표현기법의 실습과정을 통하여 디자인 전개의 표현능력을 익힌다. |
보충 | 표현과매체(Expression and Media) | 표현과 표현매체에 대한 연구는 2, 3차원의 시·공간예술의 새로운 차원을 열어주는 직접적 동기가 된다. 본 교과목은 표현과 매체에 대한 새로운 내용과 기법을 소개함으로서 광범위한 응용연구에 도움이 되도록 한다. |
보충 | 사진사(History of Photography) |
구분 | 교과목 | 해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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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공 | 디지털영상 1 (Digital Video 1) | 카메라 사용방법, 촬영, 조명 등 기초적인 영상제작과정을 소개하고 디지타이징, 컴퓨터를 이용한 편집, 압축, 디지털 이펙트 등을 다룬다. 학습한 제작능력을 바탕으로 비디오의 효과적인 활용방안을 모색한다. |
전공 | 디지털영상2 (Digital Video 2) | 디지털영상1에서 연계되는 내용의 과목으로서, 디지털 미디어에서 좀더 실험적이며 예술적인 비디오의 활용방안을 탐구한다. 특수효과, 비디오아트, 실시간비디오, 인터랙티브비디오 등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
전공 | 컴퓨터애니메이션 1 (Computer Animation 1) | 애니메이션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에서 시작하여 드로잉, 스토리보드, 동작연구 등 핵심적인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연구하여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3차원 컴퓨터 모델링(Modeling)과 애니메이션(Animation) 실습과정으로 3차원 컴퓨터 영상의 특성과 3D 소프트웨어(3-D Software)를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 고 이것을 응용하여 모델링(3-D Modeling), 질감(Texture)의 생성, 조명의 배치 등을 실습한다. |
전공 | 컴퓨터애니메이션 2 (Computer Animation 2) | 컴퓨터 애니메이션 1의 심화과정으로써 3D와 영상의 합성을 중심으로 연구한다. |
전공 | 3D그래픽스 1 (3D Graphics 1) | 컴퓨터 3D 그래픽스의 특성을 이해하고 디자인 방법을 학습하여 인터랙티브 미디어의 구성요소로 사용될 수 있는 3D 그래픽스를 디자인하는 능력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3D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3D 모델링과 재질표현, 가상공간 구성, 조명을 구성하는 방법을 학습하며 기본적인 3D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 |
전공 | 3D그래픽스2 (3D Graphics 2) | 3D그래픽스1에서 연계되는 내용의 과목으로서, 심화된 시각적 효과와 디자인 이슈들을 연구하는 과목이다. 특수효과, 디지털 시네마토그래피, 인터랙티브 3D 등을 연구한다. |
전공 | 디지털사운드디자인 1 (Digital Sound Design 1) | 영상·애니메이션에 있어서 필수적인 사운드디자인의 소양을 갖추기 위한 과목이다. 영상·애니메이션의 구성요소로 사용하기 위한 디지털 사운드를 계획하고 녹음, 편집, 디지타이징, 변형, 믹싱 등의 제작 과정을 통해 기본적인 사운드 제작능력을 기르는 프로덕션 과목이다. |
전공 | 디지털사운드디자인 2 (Digital Sound Design2) | 디지털사운드디자인1에서 연계되는 내용의 과목으로서, 디지털사운드 제작능력을 기르는 프로덕션 과목이다. 인터랙티브 사운드, 미디, 음악활용, 사운드합성, 샘플링, 타 미디어와의 결합 등이 다루어진다. |
전공 | 피지컬미디어(Physical Media) | 모니터와 키보드, 마우스를 벗어나 피지컬한 미디어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기초지식을 학습하는교과이다. 전기회로의 기초적 원리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사용방법, 각종 센서 사용방법, 컴퓨터와 외부장치의 연결 등을 익힌다. 이를 바탕으로 스크린 기반의 미디어와는 다른 경험을 가능하게 하는 피지컬미디어를 디자인하고 제작한다. |
전공 | 멀티미디어 설치 (Multimedia Installation) | 물리적인 실체를 가지는 구조물과 스크린, 사운드를 동원하여 메시지를 전달하는 멀티미디어 설치물을 디자인하는 과목이다. 일반적인 스크린 인터랙션의 제한을 벗어나 피지컬한 방식으로 사용자에게 인터랙티브하게 반응하는 멀티미디어에 중점을 둔다. 공공장소에 엔터테인먼트, 정보전달, 광고, 예술적 표현을 위해 설치되기 위한 멀티미디어 설치물을 계획하는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전공 | 게임디자인(Game Design) | 게임의 원리를 연구하고 성공적인 게임의 구조를 분석한다. 새로운 게임을 기획하고 게임의 규칙을 정하며,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을 제작한다. |
전공 |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가상현실의 개념과 발전 방향, 현황 및 디자인 이슈들을 학습하고 미디어 기술에 의한 디자인과 사회적 패러다임, 근미래 생활상의 전망을 제시하며 이를 구현하는 가상현실 플랫폼과 콘텐츠에 관한 디자인 방법과 실기를 학습한다. |
전공 | 시나리오 창작(Scenario Writing) | 영화, 게임, 애니 등의 영상 콘텐츠의 개발과 경쟁력을 갖춘 창의적 시나리오 개발에 역점을 둔다. |
전공 | 영화미술디자인(Film Production Design) | 영화에서의 컨셉, 시대적 배경, 시나리오에 부합하는 시각적 장치를 기획하고 구성하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전공 | 단편애니메이션제작 (Short Animation Producing) | 기획에서 본 작업에 이르는 애니메이션 제작과정을 단편 애니메이션 창작을 통해 학습할 수 있도록 한다. |
전공 | 디지털촬영특강(Special Lecture on Digital Shooting) | DSLR 카메라에서부터 입체영상촬영장비에 이르는 다양한 영상촬영장비를 기획의도에 맞게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전공 | 단편영화제작 (Short Film Producing) | 제작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연출력과 기술적 소양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
전공 | Commercial영상제작(Commercial Image Producing) | 상업적으로 활용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를 기획하고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 | 시뮬레이션영상제작(Simulation Image Producing) | 건축, 공학, 고고학 등 다양한 장르에 활용될 수 있는 영상콘텐츠를 기획하고 연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전공 | 졸업작품프로포샬 (Graduation Project Proposal) | 작품으로 논문을 준비하거나 특별히 별도의 작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학생의 작품계획에 관련된 수업으로 진행된다. |
전공 | 졸업작품프로젝트(Graduation Project) | 졸업작품을 제작하는 종합적인 실습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다. 교수의 코트와 제안을 이해하여 결과물을 제작하고 그 결과물에 대한 다양한 평가로 전반적인 수업이 진행된다. |
보충 | 타이틀 디자인(The Title Design) | 영화와 TV의 타이틀 디자인을 타이포그래피, 편집디자인, 모션그래픽 등과 관련한 이론 및 제작실습을 통하여 연구한다. |
보충 | 디지털 프로덕션 디자인 1 (Digital Production Design 1) | Presentation, 2D Drawing(Vector), Bitmap Retouching프로그램, 3D Modeling 및 Animation 프로그램의 기초 등 프로덕션 디자인에 필요한 제반 컴퓨터 그래픽 프로그램을 익힌다. |
보충 | 디지털 프로덕션 디자인 2 (Digital Production Design 2) | 3D Animation 프로그램의 모델링, 렌더링, 애니메이션을 학습한다. |
보충 | 스토리보드 제작과 방법연구(Storyboard and Authoring Tool) | 스토리보드의 제작과 관련한 이론적 이해, 영상의 종류에 따른 방법론, 대본을 분석하여 스토리보드화 하는 실습, 컴퓨터 응용프로그램을 통한 멀티미디어 스토리보드 제작 실습의 과정으로 진행한다. |